//모시는 글//
옻칠 한국화의 르네상스를 꿈꾸며…
영축산 자락의 명당 통도사 서운암 옻밭아카데미 작업장에서 옻칠 한국화의 칠화 작업은 자아실현과 심신수양의 힐링 차원에서 수준 높은 심미적 과정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한평생 수행과 예술작업에 매진한 성파 큰스님께서는 전통문화예술을 육성하고 알리는 일은 애국애족하는 호국의 길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일환으로 옻밭아카데미가 태동되고 옻칠 한국화 제9회 옻밭아카데미 회원전을 열게 되었습니다.
옻칠은 그 자체가 가짐으로써 방수·방부·방충 등등의 많은 기능을 가지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옻칠 고유의 맑고 밝은 색을 보여줍니다.
옻밭아카데미 회원들은 목판에 생칠, 배접, 생칠에 토분, 와분을 섞은 옻칠작업, 흑칠 등등의 여러 과정을 거치는 목판 작업, 옻칠공예, 옻칠채색화 작업, 나전작업과 여러 다른 마무리 작업을 거쳐 옻칠 특유의 중후한 현묘함을 나타내며 옻을 사용한 예술작업은 가히 혁신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옻밭아카데미 회원들의 꿈은 조만간 K-Culture의 선두에서 열심히 옻칠 한국화를 알리는 역할입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창의적 경험을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해서 옻밭아카데미의 외연을 확장하고 싶습니다. 부디 전통문화예술 육성이 시대의 화두이며 애국애족하는 호국의 길임을 유념하시어 많은 분들이 이 길에 동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서운암 옻밭아카데미 회원 일동//
장소 : 통도사 성보박물관
일시 : 2024. 11. 30 – 12. 29
추PD의 아틀리에 / www.artv.kr / charmbit@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