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소개//
이 전시는 지역전시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두 군데 전시장에서 동시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백남준의 기록된 꿈, 그 꿈과의 대화’라는 타이틀로 평면을 위주로 한 백남준의 아카이브 전시가 ‘도모헌’(구, 시장관사)에서 개관전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백남준의 살았는 미국의 협업자로부터의 판화 소장품과 생생한 특별자료전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이 백남준 연계전시의 형식으로 ‘이동하는 시선: 기술, 인간, 자연’이라는 주제로, 1세대 매체예술인 판화작업을 하는 지역 예술인들을 중심으로 미디어, 설치 작가들을 포함하여, 백남준의 예술실천과 철학적 사유를 동시대 예술가들을 통해서 재조명하고 그 해석을 끌어내고자 하였습니다. 기술과, 인간, 기술과 자연, 기술과 예술적 메타세계를 살고있는 현 세대에서 판화가 갖는 에디션의 확장개념과 기계, 인간, 자연의 위계구조를 벗어난 수평적 관계성을 강조하며, 동양적 사상과 서양적 기술 사이의 공존과 유쾌한 파괴적 행위, 단편적 이미지의 조각을 오바주하는 전시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전시는 100년의 역사를 지닌 부산영도의 근대건축물로서 보세창고였던 공간이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첫 개관전의 형식으로 스페이스 원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바다와 인접한 거대한 스케일과 수리되고 있는 선박들의 이색적인 풍광은 지역 예술가와 시민들에게 특별한 새로운 영감을 불러 일으킬만한 장소라 할 수 있습니다.
전시 부대행사인 시민체험 판화 프로그램도 동시에 진행되고 있어서, 부산판화가들과 함께 개방적인 상상력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서유정//
장소 : 스페이스 원지
일시 : 2024. 9. 27 – 10. 10
추PD의 아틀리에 / www.artv.kr / charmbit@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