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소개//
h-u-e(갤러리 휴)는 유진구(Yu Jin Goo) 작가의 개인전 ‘Wave’를 2023년 10월 12일부터 31일 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유진구 작가의 대표적인 연작 ‘Wave’ 4점과 ‘순환의 공간’ 시리즈 9점이 전시된다.
잔잔한 물결 위로 쏟아져 내리는 반짝이는 빛은 물의 표면 위를 미끄러져 물결 따라 일렁인다. 프리즘을 통과한 듯 맑은 자개의 빛은 무수한 주름들을 은폐하지 않고 세상으로 드러낸다. 평면 회화에 자개를 덧입혀 매체적 특성을 살리며 차별화된 조형 세계를 펼치고 있는 유진구의 이번 전시는 ‘Wave’를 부제로 열려, 바다와 우주라는 두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한 작품 총 13점을 선보인다.
유진구 작가는 나무판 또는 패널 위에 기본 채색을 입히고 반투명한 얇은 판 자개를 일정한 두께로 오려 붙이는 방식으로 바탕색과 자개 본연의 빛깔이 혼합되는 효과를 만들어 내, 시시 때때로 변하는 환상적인 빛의 운동과 리듬감을 표현했다. 특히 ‘Wave’ 시리즈는 바다의 물결과 24시간 변하는 바다 표면의 색상에 대한 고찰을 통해 나무의 표면을 조각하고 그 위에 자개를 붙여, 요철에 의한 빛의 방사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바다의 사실적 표현과 다채로운 자개의 빛깔을 표현하기 위해 면을 다듬는 까다로운 공정을 거쳐야 하지만, 이는 ‘물’에 대한 탐구를 구체화하기 위해 스스로 선택한 노동이라고 한다.
그는 “이번 전시를 통해 지난 10여 년의 작업이 어느 정도 정리되어 큰 줄기를 잡은 느낌이다.”라고 말하며, “특히 올 한해는 봄에 열린 두바이 전시에 이어, 영국, 미국 등 해외 전시와 아트페어를 앞두고 있다. 세계인의 다양한 반응을 경험할 기회를 얻게 돼 기쁘다.”고 전했다.//갤러리 휴//
장소 : 갤러리 휴
일시 : 2023. 10. 14 – 10. 31.
추PD의 아틀리에 / www.artv.kr / charmbit@gmail.com